용역 뒤 설립 별도 검토…폐업 결정 경기방송 대안 제시될지 주목

경기도가 ‘경기교통방송’ 설립을 위한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간다.
21일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경기교통정보 제공방식 개선을 위해 오는 4월 ‘(가칭) 경기교통방송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한다.
그동안 서울 교통방송(TBS), 경기방송, 경인방송 등을 통해 제공해온 경기도 교통정보 제공방식을 개선함으로써 도민들에게 효율성 있는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용역은 4월 발주를 거쳐 6월 사업자 선정 뒤 11월까지 5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용역을 통해 경기교통방송 설립·운영 타당성을 검토하고 역할·기능 및 조직운영방안도 모색한다. 아울러 다양한 신기술을 통한 정보제공매체 구축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1억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경기도의회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앞서 경기도의회 김경일 의원은 지난해 12월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1차회의에서 “서울은 TBS 교통방송을 한다. 아침에 오다 보니 서울시의회 의장께서 막간을 이용해 방송을 한다. 서울시 땅을 안 밟았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의회 신원철 이라는 사람을 안다. 홍보나 이런 큰 틀에서 경기교통방송을 설립해야 되지 않느냐. 전국 최대 지자체고, 서울에 예속돼 있는 형국 같은 것은 안 된다”며 경기방송 설립논의에 불을 댕겼다.
이어 예결특위 소위원회는 ‘교통정부 제공방식 개선’ 명목으로 사업비 1억원을 반영했다.
도는 이와 관련, 교통방송 설립을 위해선 방송주파수 확보와 주변여건 확인 등 충분한 사전검토 뒤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는 용역결과가 제시되면 경기교통방송 설립 추진여부를 별도 검토할 방침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경기지역 유일한 지상파 민영방송사인 경기방송이 폐업을 전격 결정해 용역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경기방송은 지난 1997년 개국 이후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도민들에게 제공해왔다.
경기방송은 지난 16일 주주총회를 열어 지상파 방송 허가를 반납하고, 폐업하기로 결정했다. 경기방송 주식보유자(51만9900주)의 83.12%(43만2150주)가 참석해 이 중 99.97%(43만2050주)가 폐업에 찬성했다.
주주들은 “40명 내외의 작은 회사임에도 잦은 헤게모니와 싸움에 패권다툼 등을 겪으면서 사실상 정상 방송언론으로 기능을 완전히 성실했다”고 폐업 결정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경기방송 노조는 “지난 22년간 청춘을 받친 구성원들의 피땀 어린 노력과 경기방송을 사랑한 애청자들에게 등을 돌리는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FM 99.9MHz란 주파수는 이사회의 전유물이 아니다. 경기도민, 나아가 전 국민의 전파”라고 성토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경영위기와 지자체 지원급감으로 문을 닫는다는 게 무슨 소리냐, 이익을 편취하고 남은 것을 다 짜낸 뒤 ‘먹튀’하겠다는 것”이라며 회사를 맹비난했다.
지난해 회사 간부의 일본 불매운동 폄훼 발언과 흑자 경영(2017년 25억원, 2018년 21억원 영업이익) 속 도산 결정은 방송문화를 말살시키는 행위라는 것이다.
경기방송노조는 새로운 사업자가 나타날 때까지 무임금이라도 방송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 교통방송 설립 용역을 통해 경기방송 폐업사태의 대안과 해결책이 제시될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