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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상승에 닫힌 지갑”…장바구니 경제의 딜레마 풀 해법은?
“물가상승에 닫힌 지갑”…장바구니 경제의 딜레마 풀 해법은?
  • 양하얀 기자
  • 승인 2023.01.28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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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10명 중 4명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가처분소득 감소”
농식품 소비자와 공급자 고려한 단기·중장기 정책 지원 필요

최근 ‘내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현실이 되면서, 소비심리가 꽁꽁 얼어붙었다.

특히 농식품 등 급격한 장바구니 물가상승은 가계의 소비 부담과 구매력 감소로 이어지면서 소비자는 물론 공급자의 고통도 커지는 현실이다.

물가상승에 꽉 닫힌 지갑,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은 무엇인지, 지난 19일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농식품 물가상승으로 인한 장바구니 경제의 딜레마’ 보고서에서 찾아봤다.

경기도민 10명 중 4명은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가계 가처분소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굿 뉴스통신

■ 도민 10명 중 4명, 물가상승에 가처분소득 감소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지난해 7월(6.3%) 최고점을 기록한 가운데 경기도민 10명 중 4명은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가계 가처분소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은 발간한 ‘농식품 물가상승으로 인한 장바구니 경제의 딜레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경기도민 96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농식품 물가상승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응답자의 43.4%가 가계 가처분소득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가처분소득은 소득 중 소비와 저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이러한 가처분소득의 감소는 물가상승의 여파로 가계 소득의 여유가 줄어들었다는 뜻이다.

이러한 상황은 연 소득 1,000만~3,000만 원 미만(50.4%), 연 소득 1,000만 원 미만(49.2%) 등 낮은 소득 구간일수록 심했다.

이와 함께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7.0%는 식료품비(외식포함) 소비지출액 증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가공식품 및 외식 소비지출의 비중이 높은 가구에서 소비지출액이 증가했다.

급격한 물가상승의 위험요인. ⓒ 경기연구원

■ 소비자 10명 중 9명 농식품 가격 상승 체감

문제는 물가상승으로 인한 농식품 가격 인상이 곧 농식품의 구매력 감소와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는 현실이다.

농식품 소비자 10명 중 9명은 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 가격의 상승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식료품 소비지출액 수준이 높은 고소득 가구일수록 소비자가격 증가를 더 많이 체감하는 등 최근의 물가상승은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는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30.8~31.9%) 및 원·달러 환율 상승(23.4~25.4%) 등이 지목됐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은 농·축·수산물(9.0%)보다 가공식품(11.8%)을 제조하는 기업이 생산비 부담을 소비자가격으로 전가하는 것으로 인식했다.

소비자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는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30.8~31.9%) 및 원·달러 환율 상승(23.4~25.4%) 등이 지목됐다. ⓒ 경기연구원

■ 신선식품 구매 감소 등 소비 위축 뚜렷

장바구니 물가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자신의 편의를 위해 가격을 내지 않고, 가격탐색 비용을 늘리는 등 비용 절감을 위해 자신의 수고로움을 감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할인행사 상품(23.0%), 할인매장 이용(19.8%), 농식품 우선순위 구매(18.0%), 동일 품목군 내 저가 상품 구매(13.1%) 등의 방식으로 농식품 물가상승에 적응했다.

또 응답자의 49%는 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의 구매 횟수를 줄였다. 특히, 과일·채소·생선 등 가격 부담이 높은 신선식품 구매 감소(29.3%)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농식품 기업의 생산비 부담 가중으로 인한 농식품 물가상승은 소비자의 구매력 저하로 이어지며,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악순환의 원인이 됐다.

소비자들은 할인행사 상품(23.0%), 할인매장 이용(19.8%), 농식품 우선순위 구매(18.0%), 동일 품목군 내 저가 상품 구매(13.1%) 등의 방식으로 농식품 물가상승에 적응했다. ⓒ 경기연구원

■ 농식품 소비자·생산자 동시 지원정책 절실

농식품 가격 인상과 가계의 농식품 구매력 감소로 농식품 소비 부담이 갈수록 심화하는 가운데 연구원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농식품 소비자와 생산자에 대한 동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농식품 소비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식료품 현물 지원 ▲지역의 소상공인과 소비자 연계 소비 활성화 정책 ▲경기도 농식품 유통 소상공인 금융 및 경영 지원을 통해 물가상승 피해 최소화 등을 제시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농식품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수출역량 강화 지원과 R&D 투자지원 확대를 통한 공정 과정 및 신제품 개발 혁신 유도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김용준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물가상승에 따른 어려움은 취약계층 및 한계기업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만큼 농식품 소비자와 생산자의 정책 수요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며 “농식품 물가상승 안정화를 위해 농식품 소비자와 공급자를 동시에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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