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오감만족 경기 가을여행④ 미각, 맛집 골목
오감만족 경기 가을여행④ 미각, 맛집 골목
  • 박민지 기자
  • 승인 2022.10.19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 동편마을 카페거리, 시흥 오이도 바다거리,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등

경기도에는 지역마다 특색있는 장소가 있다. SNS 등을 통해 유명해진 일명 핫플레이스를 시작해 옛 유물들과 거처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유적지,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만날 수 있는 유명 관광지 등 그 종류만 해도 다양하다.

그중 숨겨진 맛집, 골목 등을 찾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경기도에서는 지역의 차별성·특수성을 반영한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을 육성하고 있다.

관광테마골목이란 역사·문화·체험·맛집·생태·레저 등과 연계할 수 있는 여행콘텐츠를 보유하고, 이를 관광 상품화할 수 있는 골목 등을 일컫는다.

2022년 현재까지 총 18곳의 관광테마골목이 선정됐다. 그중 올해 선정된 ‘파주 돌다리문화마을’과 ‘포천 관인문화마을’은 지난 8~9일 양일간 시범투어를 진행했으며, ‘고양 밤리단&보넷길’과 ‘안양 동편마을 카페거리’는 각각 22일부터 23일, 20일부터 21일까지 시범투어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마다 특색있는 골목들이지만 이중에 눈과 입을 모두 사로잡은 골목들도 있다. 경기도 구석구석 테마골목 중 볼거리와 맛거리 모두 사로잡은 골목들 5곳을 소개한다.

■ 안양 동편마을 카페거리

안양시 동편마을 카페거리는 도시민들이 여유롭게 쉬어갈 수 있도록 야외테라스와 정원 등이 마련돼있는 힐링 명소다. ⓒ 굿 뉴스통신

안양시에는 안양시민이 즐겨 찾는 카페거리가 있다. 바로 ‘동편마을 카페거리’다. 동편마을에 있는 이곳은 도시인들이 쉬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카페들이 조성돼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이곳은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거리의 공공시설물 컬러 디자인(포토존 등)과 카페, 베이커리, 음식 등과 연계한 거리 상징 메뉴 발굴을 제시해 2022년 관광테마골목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동편마을 사거리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바로 카페거리를 안내하는 긴 안내표다. 멀리서도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높게 조성돼있으며, 이곳을 기점으로 약 300m 가량 직진하다보면 본격적인 카페거리를 만날 수 있다.

겉으로는 여타 카페거리와 비슷하지만, 이곳의 특징은 안쪽 거리와 바깥쪽 거리의 분위기가 다르다는 점이다. 안쪽의 거리는 주차장 등이 있다보니 일반 주택가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바깥쪽으로는 정원과 야외테라스, 산책길 등이 꾸며져 있어 힐링하기 안성맞춤이다. 반려동물 동반 출입이 가능한 카페도 있으며, 카페별로 인테리어나 판매하는 메뉴 등이 상이하므로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해 즐겨보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오는 20일부터 21일, 27일부터 28일까지 4일에 걸쳐 여행 및 일상 주제 블로거와 SNS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4회의 ‘살롱드안양’ 강연 및 공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거리 안내판(소개, 지도 등) 및 포토존 설치, 홍보물(포스터, 인쇄물, 배너 등) 제작 등 관광콘텐츠 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카페거리 건너편에는 자그마한 수변공원이 자리하고 있으며 관악산으로 향하는 관악산 둘레길 코스도 있어 관악산 등산도 가볼 수도 있다.

⊙ 안양 동편마을 카페거리 주소: 안양시 동안구 동편로183번길 26

■ 시흥 오이도 바다거리

경기도의 대표 바다거리 ‘오이도 바다거리’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한 곳이다. ⓒ 굿 뉴스통신

경기도에서 바다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은 바로 오이도다. 게다가 오이도는 경기도에서 지정한 관광테마골목 중 한 곳이다.

시흥 오이도의 바다거리에서는 ‘경기바다 특화거리’라는 테마로 지역의 생태자원인 ‘조가비’와 오이도의 상징인 ‘빨간등대’를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지난 5월부터 빨간등대 1층에 감성적 느낌의 DIY 자판기를 설치하고 오이도 등대 공방을 운영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오이도 등대 공방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판기에서 체험키트를 유료로 구매하여야 한다. 체험 키트는 여행객 관점에서 오이도의 생태적 요소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DIY키트’와 ‘필름카메라 키트’로 구성돼있다.

체험요소가 풍부한 오이도는 먹거리도 풍부하다. 유명한 조개구이, 칼국수 거리를 비롯해 매스컴을 통해 유명해진 오이도 등대빵 등 식사와 디저트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특히 위치상 바다가 보이는 곳에 식당과 카페가 많아 식사를 즐기며 바다도 볼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다.

또한, 오이도항과 종합어시장에서는 어민들이 잡은 싱싱한 해산물들을 바로 만나볼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사전예약을 하면 갯벌체험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대중교통으로도 접근하기 편리하다는 점과 인근에는 선사유적공원 등 연계해서 체험 및 구경할 수 있는 곳도 있어 가족과 친구, 연인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 오이도 바다거리 주소: 시흥시 오이도로 170

■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가게마다 최소 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는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명소기도 하다. 특히 부대찌개 거리에 담긴 에피소드와 부대찌개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VR 콘텐츠를 즐겨볼 수 있는 의정부시 퓨전문화관광홍보관도 들려보면 좋을 장소다. ⓒ 굿 뉴스통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의정부 부대찌개. 전국에서도 그 유명세가 높아 현재에는 거의 전국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도 자리 잡았다.

의정부 부대찌개는 한국전쟁 당시 의정부에 주둔해 있던 미군 부대로부터 시작됐는데, 서양식 재료 자체가 우리의 입맛에 맞는 김치와 채소 등을 넣고 끓여 먹었던 것이 그 시초다.

이러한 부대찌개를 제대로 만나보기 위해서는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를 방문해보길 권한다. 부대찌개 가게가 모여있는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는 옛 양주군청 옆에 형성된 곳으로 1998년도부터 음식점들이 하나씩 들어서면서 지금의 거리를 형성하게 됐다.

현재 12곳의 가게가 장사하고 있는 이 거리에서는 저마다 특색이 있어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이곳 모두 최소 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곳이다

식사 전후로 부대찌개 거리 맞은편에 있는 ‘의정부시 퓨전문화관광홍보관’도 방문하면 좋다.

관광테마골목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이곳은 부대찌개 거리 상인들의 이야기 등을 수집하여 이미지와 영상으로 구성해 전시한 골목 아카이빙을 비롯하여 바닥에 구현된 골목 그래픽 등이 전시돼있다. 특히 가상으로 부대찌개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VR 콘텐츠도 체험할 수 있어 눈으로 또 입으로 부대찌개를 즐겨볼 수 있다.

⊙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주소: 의정부시 태평로137번길 22-1

■ 포천 이동갈비 골목

포천 이동갈비 골목은 갈비로 유명한 도내 명소로서 현재는 경기도 관광테마골목으로 선정돼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다. 자료사진. ⓒ 경기관광포털 출처

갈비하면 떠오르는 지역 중 경기도에는 대표적으로 두 지역이 있다. 바로 수원과 포천이다. 그중 포천은 다소 먼 경기 북부에 있지만 유명한 이동갈비를 먹기 위해서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다.

포천 이동갈비는 포천시 이동면에서 처음 개발된 갈비로 현재는 갈비와 갈비의 나머지 살을 이쑤시개에 꼽아서 만드는 갈비를 일컫는 말로도 사용된다. 1960년대 초반 이동 갈빗집과 느타리 갈빗집이 문을 연 후 1970년대 초부터 백운 계곡 골짜기 옆에다 평상을 놓고 돈 없는 군인을 상대로 조각 갈비 10대를 1인분으로 하여 푸짐하게 보이도록 박리다매로 판매한 것이 시초이다.

그러다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 즈음 국망봉을 등반한 산악회 회원들이 식사를 하러 들렀다가 그 맛이 알려져 전국적으로 널리 퍼지게 되면서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을 중심으로 갈빗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당시 이동갈비 가격은 서울의 갈비값에 비교해 절반 수준인데다 맛도 독특해 푸짐하고 담백한 이동 갈비의 맛이 오늘까지 이어진 것이다.

현재 경기도에서는 포천 이동갈비 골목을 경기도 관광테마골목으로 선정해, 방문객들의 발길을 유도하고 있다. 실제로 이곳은 2019년도에 비해 2020년도 카드매출이 20.8% 상승하는 등 테마골목의 효과가 드러나고 있다.

특히 지난 2020년에는 ‘기억 서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골목의 옛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팝업 전시 공간과 골목여행 미션 투어 이벤트 진행시 기념품과 사진 촬영 등을 제공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올해는 9월 19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 연계 이동갈비골목 방문 유도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식당쿠폰을 추첨으로 제공했었다. 전통 갈비의 맛을 보고 싶다면 포천 이동갈비골목으로 떠나보는 걸 추천한다.

⊙ 포천 이동갈비 골목 주소: 포천시 이동면 장암1길 14-2

■ 양평 경기천년 테마골목

양평 경기천년 테마골목에서는 용문사 은행나무를 떠올릴 수 있는 노란색을 주제로 한 벽화와 마의태자 이야기가 담긴 글귀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골목 인근에는 용문천년시장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등을 만나볼 수 있다. ⓒ 굿 뉴스통신

양평 경기천년 테마골목은 지난 2021년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 가평 경춘선 폐철길 시간여행 거리와 함께 거리와 체험을 연계하는 테마 특화거리 분야로 선정된 테마골목이다.

특히 이곳은 용문사 은행나무를 떠올릴 수 있는 노란색을 주제로 낡은 벽화를 개선하고 포토존을 설치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신라의 마지막 태자 ‘마의 태자’에 대한 이야기도 글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테마골목과 함께 즐겨볼 수 있는 곳도 있다. 바로 용문천년시장이다. 양평 물맑은시장과 함께 양평에서 손꼽는 시장으로 유명한 이곳은 오일장과 경기상생공유마켓도 열리는데 많은 인파가 몰리기로 유명하다. 각종 먹거리와 구경거리, 살거리 등이 마련돼 구경하는 재미를 더해준다. 또한, 최근에는 ‘2022년 제8회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를 개최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여기서 경기상생공유마켓은 양평군민과 사회적기업, 친환경 농가, 수공예 작가 등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장으로 캐리커쳐와 같은 문화체험과 각종 악세서리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오일장은 매달 5, 10, 15, 20, 25, 30일에 열리며, 상생공유마켓은 오일장과 함께 열린다. 이와 함께 시장 내 등용문광장에는 용문사 천년 은행나무를 본따 만든 소원성취존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인근에 양평물맑음시장에서는 지난 2020년 관광테마골목으로 지정된 청개구리이야기 거리와 청개구리마켓, 밤도깨비 야시장 등도 만나볼 수 있으며 양평양떼목장 등도 인접해 있어 관광을 떠나기도 용이하다.

⊙ 경기천년 테마골목 주소: 양평군 용문면 용문역길 1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