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이 생명을 지키는 첫걸음!”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이 생명을 지키는 첫걸음!”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2.09.30 18: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도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2022년 경기도 생명사랑 기념행사’ 열려

29일 오후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진행된 ‘2022년 경기도 생명사랑 기념행사’에서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비롯한 전체 참여자들이 슬로건 메시지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 굿 뉴스통신

“경기도민 누구나 사람을 더하세요!” “생명G킴이 함께해요!”

‘2022년 경기도 생명사랑 기념행사’가 9월 29일 오후 2시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개최됐다. 경기도 주최, 경기도자살예방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9월 10일 ‘세계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마련됐다.

이날 자리에는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비롯해 남경순 경기도의회 부의장,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원장, 정일용(경기도자살예방센터 수탁기관장) 경기도 의료원장, 이명수 경기도자살예방센터장, 31개 시‧군 생명G킴이, 자살예방센터 종사자, 관계기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2022년 경기도 생명사랑 기념행사’에서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굿 뉴스통신

이날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오늘 ‘경기도 생명G킴이 양성 확대’를 선포하는 자리인데, 앞으로 경기도민 모두가 ‘생명G킴이’가 되어 서로에게 든든한 다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 사회적 안전망이 더더욱 촘촘히 유지될 수 있도록 경기도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병권 부지사는 또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대상자들에 대한 도움, 사회 간의 연결이 중요할 때이다. 행사 슬로건을 보니 ‘사람을 더하세요’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이 이런 생명을 지키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올해 행사의 슬로건인 ‘사람을 더하세요’는 ▲관심의 영역을 뛰어넘는 키워드 ‘사람’ ▲사람으로 사람을 지키다 등의 의미를 담았다. 특히 9월 10일 자살예방의 날 기념하여 자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개선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 등을 강조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자살예방사업 실무자를 격려하는 한편, ‘수원 세모녀’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위기 이웃의 자살위험을 발굴하고 도움연계 활동을 하는 ‘생명G킴이’의 양성 확산과 홍보에 주안점을 두고 마련됐다.

개회사를 통해 정일용 경기도 의료원장은 “우리 사회의 자살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8월 발생한 수원 세모녀 사건과 같이 최근 경제‧사회적 어려움에 스스로 목숨을 포기하는 사건들이 발생하여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며 “앞으로도 경기도의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자살예방을 감소하기 위해 경기도자살예방센터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석 인사의 축사도 이어졌다.

남경순 도의회 부의장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뜻깊은 자리에 참석해주신 시‧군 자살예방 실무자 및 생명G킴이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생명 존중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자살예방에는 ‘너’와 ‘나’가 없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힘쓰겠다”고 말했다.

행사는 「사람을 더하세요」 오프닝영상을 비롯하여 도지사 유공자 표창, 경기도 생명G킴이 선포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오병권 행정1부지사가 자살예방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굿 뉴스통신

도는 이날 ▲공무원 부문: 류다희(평택시 보건소) 주무관 등 2명 ▲민간인 부문: 박정호(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20명, 모두 22명에게 자살예방 유공 공로 표창장을 수여했다.

경기도를 대표하는 경기도 생명G킴이 31명이 무대에 올라 ‘생명사랑 실천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 굿 뉴스통신

또한, 경기도를 대표하는 경기도 생명G킴이 31명이 무대에 올라 ‘생명사랑 실천 선언문’을 낭독했다. 선언문은 ▲우리는 생명을 존엄하게 생각하게 최우선의 가치로 존중한다 ▲우리는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자살 고위험자의 징후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여 항상 이웃에게 관심을 가진다 ▲우리는 자살을 생각하고 시도하고자 하는 사람이 파악되면 전문기관에 연계하여 도움을 받도록 한다 ▲우리는 경기도 생명G킴이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생명사랑 실천에 성실히 임할 것을 다짐한다 등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무대에서 ‘경기도민 누구나 생명G킴이’ 의미를 담은 판넬 부착 퍼포먼스 및 전체 참여자 슬로건 메시지 세레모니도 열려 관심을 끌었다.

메시지 판넬 앞면은 ‘경기도민’, ‘누구나’, ‘생명G킴이’, ‘함께해요’ 등, 뒷면은 ‘경기도 생명G킴이’, ‘사람을 더하세요’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세계 자살 예방의 날’(World Suicide Prevention Day)은 매년 9월 10일로, 전 세계에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에 의해 2003년부터 제정, 시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