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문대통령 "너무들 잘하고 있다"…이재용 "고용 직접 챙길 것"
문대통령 "너무들 잘하고 있다"…이재용 "고용 직접 챙길 것"
  • 장유창 기자
  • 승인 2020.02.13 21: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경제계 간담회…6개그룹·경제5단체 참석
문 대통령 "과감한 투자" 당부…이재용 "기업본분은 고용, 투자" 화답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굿 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6개 그룹 대표 및 경제5단체장과 만났다.

문 대통령이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안정기에 접어들어 조만간 종식이 가능하다고 판단,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히 위축된 경제를 조기에 회복시키기 위한 행보의 연장선상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1시간30분가량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영향과 조기 극복 방안을 경제계 인사들로부터 직접 청취하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기 위해 경제계 대표단체인 대한상의를 직접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 경제계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회장 등 6개 그룹의 수장이 참석했고,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이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도규상 경제정책비서관, 강성천 산업통상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이재현 CJ 회장의 경우 자산규모가 다른 참석 기업에 비해 낮은 순위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의 정도와 중국 내 사업 규모, 5대 그룹과의 업종별 차별성 등을 고려해 참석자 명단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4관왕을 차지한 것에 따른 '후광 효과'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우리 기업들이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국민의 희망이 되고 있다"며 가장 먼저 CJ그룹을 언급,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4관왕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류 문화의 우수성을 또 한 번 세계에 보여준 쾌거"라고 추켜올렸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사태의 종식'을 언급하며 경제회복을 위해 기업 총수들에게 '과감한 투자'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며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필요한 금융 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 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LG전자의 롤러블 TV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로봇 '볼리'와 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 △현대차의 도심 항공용 모빌리티 △SK의 불화수소 가스와 블랭크 마스크, 불화폴리이미드 등에 대한 소재자립화 등을 거론하며 "대기업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국민의 희망이 되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삼성과 현대차 등이 조 단위의 경영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해 협력업체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가 경제를 살리고 혁신 성장의 발판이 됐다"며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다.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독려했다. 그는 "과감한 세제 감면과 규제 특례, 입지 지원을 강화해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적극 돕겠다"고도 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문 대통령이 최근 남대문시장 등을 방문하는 등 경제살리기 행보를 하고 있는 데 대해 "맨 앞에서 뛰고 계신 대통령님께 격려의 박수 한번 보내주시기 바란다"고 분위기를 띄운 뒤 정부에 2월 한달간 정부의 집중적 지원과 국내대응과 관련한 적극행정 등을 건의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기업 대표들은 정부의 지원 약속에 감사 표시를 하면서 투자 의지를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기업도 기업이지만 전통시장, 소상공인, 꽃가게 등이 많은 어려움이 있다. 삼성이 보탬이 될 방안을 챙길 것"이라며 "기업의 본분은 고용창출과 혁신, 투자이다. 2년 전 약속 꼭 지키겠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고용창출이다. 제가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최태원 SK회장은 "앞으로 SK는 투자,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전년 수준의 투자와 고용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중 항공화물 운송이 폐쇄되면 중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웨이퍼의 조달에 차질이 발생하는 만큼 화물 운송 항공편을 축소하지 말 것을 요청해달라"고 했다.

구광모 LG 회장은 "LG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안정적 부품 조달 공급망의 구축을 위해 생산전략을 재점검하는 중"이라며 "핵심소재부품의 특정지역 국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국산화 다변화가 필요하다. 그 일환으로 작년에 전지 양극재 공장을 구미에 세우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소협력사의 중요성을 절감했다. (협력사에) 인력 및 기술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은 "현대자동차는 정부의 신속한 지원으로 현재 40개 중국 와이어링 하네스 공장 중 38개가 재가동을 개시했다"며 "와이어링 하네스는 항공운송으로 조달하고 있다. 항공관세를 해상운송 기준으로 한시적으로 인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현 CJ 회장은 "투자 고용창출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대통령께서도 문화콘텐츠를 산업으로 인식해 주시고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 항공, 관광, 유통 등 어려운 분야에 지원을 더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건의했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세제나 재정지원 등 특단의 대책을 요청드린다"며 "롯데는 상생협력 대책을 강구 중이다. 대통령께서 쇼핑몰에 한번 들르시는 게 어떤가. 다양한 문화행사 참석도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현대차의 건의와 관련 "부품 긴급 운송 시 항공운임에 대한 관세율 인하를 적극 검토 중", SK 건의에 관해선 "한중 항공노선 감편이 최소화되도록 국토부 장관과 협의하겠다"고 각각 답했다. 또 롯데의 요청에 관해선 "관광, 유통, 숙박 등 영향이 큰 업종별 대책을 내주부터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주재원들과 가족들에게 영상 격려 메시지를 보내줬으면 좋겠다", "내수 진작 차원에서 점심을 외부 식당에서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저녁 회식도 활성화했으면 하는데 주 52시간에 저촉될지 우려를 해결해달라" 등 2가지를 청와대에 제안했다.

질답이 마무리되자 문 대통령은 "장관들의 답변이 안 된 부분은 관계부처에서 검토하도록 하겠다. 속도감 있게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기업에 대해선 주문할 게 별로 없다. 너무 잘해주고 계시다"며 "상황이 상황인 만큼 더 분발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부품·소재 등의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위해선 다변화와 국산화는 물론 해외로 진출한 기업을 국내로 다시 유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인들이 적극적 금융지원을 건의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은 "금융위원장 의지가 은행창구에도 내려가야 한다"고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을 통해 "신종감염병이라고 하지만 그간 너무 위축돼 있었다. 심리적 대반전이 필요하겠다"며 "정부도 재계도 뜻을 모아서 약간 분위기를 붐업시키는 걸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와 관련해 대기업 총수들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경제계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대기업 총수와 경제단체장 34명을 청와대에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