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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 보행자 교통사고 최근 5년간 5만 건에 이르러…노인이 어린이 2배 이상
경기도내 보행자 교통사고 최근 5년간 5만 건에 이르러…노인이 어린이 2배 이상
  • 박민지 기자
  • 승인 2022.05.05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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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교통사고, OECD 회원국 평균보다 2배 높아…보행 친화적 교통계획 추진을

경기도는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대책을 위한 연구자료 ‘교통약자를 위한 더 안전한 신도시 만들기’ 보고서를 발간했다.  ⓒ 경기연구원 제공

■ 교통약자 위한 ‘더 안전한 신도시 조성’ 보고서 발간

경기도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최근 5년간 5만 건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노인 보행자 사고가 어린이 보행자 사고의 2배 이상인 것으로 조사돼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자료를 재분석하고, 노인·어린이 등 교통약자별 통행 특성에 따른 안전대책을 제시한 ‘교통약자를 위한 더 안전한 신도시 만들기’ 보고서를 지난달 28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2020년까지 발생한 도내 보행자 교통사고는 4만9,221건으로 인구 1만 명당 발생 건수는 연평균 7.5건이다. 이 중 사망사고는 1,396건, 중상 사고는 1만9,425건, 경상 사고는 2만4,982건이다.

이 가운데 노인 보행자 사고는 1만974건,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는 4,278건이다. 인구 1만 명당 연평균 발생 건수는 노인은 14.2건, 어린이는 4.6건이다. 이에 따른 노인 사망사고는 665건, 중상 사고 6,094건, 경상 사고 3,690건이며 어린이 사망사고는 30건, 중상 사고는 1,280건, 경상 사고 2,513건 등으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발생 특성을 고려한 안전대책 필요

보행자 교통사고를 도내 신도시로 한정해 분석하면 1기 신도시(분당, 일산, 중동, 평촌, 산본)는 4,333건(인구 1만 명당 연평균 6.9건), 2기 신도시(판교, 동탄1·2, 한강, 위례, 운정, 회천·옥정, 광교, 고덕)는 2,091건(인구 1만 명당 연평균 3.7건)으로 나타났다.
 
노인과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에서 1기 신도시(노인 890건, 어린이 313건) 보다 2기 신도시(노인 334건, 어린이 300건)에서 교통사고가 적게 발생했다.

이에 연구원은 1995년 어린이보호구역, 2007년 노인보호구역이 각각 처음으로 도입된 상황에서 1980년대 후반 추진된 1기 신도시 사업, 2000년대 초중반 추진된 2기 신도시 사업이 안전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노인보호구역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는데, 신도시 노인 인구성장률이 어린이를 웃돈만큼 교통 안전대책이 인구변화를 고려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했다. 2015년 대비 2020년 어린이 인구는 1기 5.0% 감소, 2기 9.2% 증가, 노인 인구는 1기 6.0% 증가, 2기 15.9% 증가했다.

연구원은 교통약자 보행 안전을 우선한 신도시 조성 추진 전략으로 ▲도시공간 전체를 대상으로 보행축을 우선 계획하고, 도로 횡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보행 계획 수립 ▲교통약자별 특성을 고려한 도로 환경개선과 보호구역 운영 ▲교통안전시설 효율적 유지·관리의 지침 마련과 담당자 교육 등을 제시했다.

빈미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교통약자별 교통사고 발생 특성 차이를 고려한 차별적인 교통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며 “향후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보행하려면 보호구역에 한정된 교통안전 대책이 아닌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한 안전대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약자 중 장애인의 안전한 이동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장애인 교통사고 데이터와 같은 기초자료를 정부 차원에서 수집·관리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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