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경기도 이색 도서관, 화성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
경기도 이색 도서관, 화성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
  • 양하얀 기자
  • 승인 2022.01.31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마을교육공동체’ 실현 ‧ 국내 최초 도입한 학교복합시설(이음터) 사업으로 2016년 개소…화성시 12번째 공공도서관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은 화성시가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한 학교복합시설(이음터)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 굿 뉴스통신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은 화성시가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한 학교복합시설(이음터)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곳은 화성시에서 12번째로 문을 연 공공도서관으로, 도서관 특화주제는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Communications Technologies)이다.

지난 2016년 8월 개소한 이음터 도서관은 동탄2 중앙초등학교와 바로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도서관, 평생교육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학생과 주민들을 위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곳이다.

‘이음터’는 학교를 학생과 지역주민이 공유해 지역 공동체를 구현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 동탄2신도시 첫 공공도서관…중앙초교와 연결, 학생 이용자 많아

화성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은 화성시에서 최초로 문을 연 이음터 도서관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화성 동탄2신도시에 가장 먼저 세워진 도서관으로, 시범호반아파트 맞은편에 있는 동탄중앙초등학교와 연결되어 있다. 도서관 바로 오른쪽에는 동탄중앙초교, 동탄4동 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하여 있다.

동탄중앙이음터 건물은 연면적 2,866㎡에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건립되었으며, 지상 3층과 4층을 도서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건물은 ▲1층 동탄시립어린이집, 운영사무실 ▲2층 마을교육공동체 ▲3층 어린이자료실, 중앙자료실1, 도서관 사무실 ▲4층 디지털자료실, 종합자료실2, 열람실, 노트북실 ▲5층 동아리실, ICT(정보통신기술) 공간, 다목적 강당 등으로 구성되었다.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에 가면, 책 읽는 ‘코리요’(화성시 캐릭터)를 볼 수 있다.  ⓒ 굿 뉴스통신

도서관 이용 시,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통해 3층으로 이동하면 된다. 3층 어린이 자료실 밖으로 나오면, 복도 끝에서 책을 읽는 화성시 캐릭터 ‘코리요’가 관심을 끈다.
 
(※ ‘코리요’는 지난 2008년 화성시 전곡항에서 발견된 뿔공룡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Koreaceratops hwaseongensis) 화석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화성시 캐릭터이다.)

그 앞에서 도서관 창밖을 바라보면, 동탄중앙초등학교 건물이 보인다. 도서관 인근에는 동탄중앙초등학교, 동탄중학교, 동탄중앙고등학교, 아인초등학교가 자리 잡고 있는데, 아파트와 학교를 둘러싼 곳에 있기에 접근성이 좋다고 한다. 인근에 청계중앙공원이 위치하여 있다.

자동차 이용 시, 주차는 도서관보다 행정복지센터 내 어울림센터 지하주차장을 추천한다.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 내부 모습.  ⓒ 굿 뉴스통신

도서관은 ▲3층: 종합자료실1,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4층: 종합자료실2, 디지털자료실, 열람실(180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굿 뉴스통신

도서관은 ▲3층: 종합자료실1,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4층: 종합자료실2, 디지털자료실, 열람실(180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장애인 열람석(4층 일반열람실, 1석), 수유실(3층 어린이자료실 내) 등의 이용약자 편의시설이 마련됐다.

도서관을 찾는 시민이 ‘스스로 대출 ‧ 반납기’를 이용하고 있다.  ⓒ굿 뉴스통신

도서관 이용시간은 종합자료실의 경우 평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며,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1인당 7권까지 14일간 대출할 수 있다.
 
매월 첫 번째 월요일과 법정 공휴일에 휴관하며, 사회적거리두기로 매주 금요일도 임시 휴관한다.

보유 장서는 2021년 12월 31일 기준, 총 113,657권이다. ▲어린이 도서 40,009권 ▲일반도서 61,360권 ▲서양서 7,163권 ▲다문화도서 1,747권 ▲점자도서 1,045권 ▲참고도서 348권 ▲비도서 1,985권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자료실 내에는 도서관 특화주제와 관련, ‘ICT특화자료’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 도서관 회원가입 안내

- 대상: 경기도 거주자(주민등록상), 경기도 소재 직장, 학교의 재직자 및 재학생.

- 구비서류: 현 거주지 확인 가능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또는 3개월 이내 발급받은 등본.

재직자의 경우 1개월 이내 발급받은 재직증명서, 재학생은 학생증, 재학증명서.

- 신청 방법

▶오프라인 회원증 발급: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회원가입→구비서류 지참하여 도서관 방문→본인확인 후 회원증 발급.

▶온라인 회원증 발급 :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회원가입 및 로그인→ [내서재>나의 정보] 메뉴 접속 → [온라인 회원증 발급] 버튼 클릭→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인증하기→온라인 회원증 발급 완료.

한편,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은 오는 2월 7~10일 ZOOM을 이용한 겨울방학특강(6~7세 대상 ‘창의력 쑥쑥 책놀이’, 초등1~2년 대상 ‘놀이로 만나는 홈코딩’)을 진행한다.

■ 이용자 접근성 높은 전철 역에서 ‘스마트도서관’ 운영

화성시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스마트도서관’도 운영 중이다.

스마트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도서를 대출, 반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접근성이 좋은 전철역을 대상지로 선정했다. 특히 손쉽게 도서 대출 · 반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 무인 시스템이다.
 
현재 동탄SRT역 스마트도서관(지하 4층, 이용 시간 05:00~01:10), 병점역 스마트도서관(2층, 이용 시간 05:00~00:10) 등 2곳에서 이용 가능하다.

한편, 정부의 방역패스 개선방안 발표 관련(′22년 1월 17일), 도서관 방역패스 적용이 해제되었다. 특히 마스크 상시 착용 및 비말 생성 활동 여부에 따른 조정에 따라 화성시 도서관이 해제 시설로 적용된다.

- 적용 기간: 2022년 1월 18일~

(※ 단, 방역상황 악화시 재적용 가능).

●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의 ‘추천 도서’ 

동탄중앙이음터 도서관의 ‘대출 인기 도서’ : 황선미 작가의 ‘마당을 나온 암탉’.  ⓒ ㈜사계절출판사./=굿 뉴스통신

- 마당을 나온 암탉: 황선미 장편 동화.

- 초등 고학년용.

- 이 책의 주제어: #모성애 #삶과죽음 #성장동화.

2017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을 수상한 황선미 작가의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알을 품어 병아리의 탄생을 보겠다는 소망을 가지고 양계장을 나온 암탉 ‘잎싹’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삶과 죽음, 소망과 자유 등의 심오한 주제가 담긴 동화이다. 꿈을 간직한 삶의 아름다움과 당당함 그리고 지극한 모성애의 승화 과정이 독자의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