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도민 마음 사로잡은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의 성공비법은?
도민 마음 사로잡은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의 성공비법은?
  • 배용 기자
  • 승인 2021.11.03 18: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7일 행복마을관리소 지역특색사업·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2021년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에 ‘남양주·안산·안성’ 선정

올해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로 남양주시 진접읍, 안산시 일동,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가 선정됐다.
 
도는 지난 10월 27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도내 31개 시·군에서 제출한 예비사례 중 심의를 거쳐 선정된 8개소의 우수사례 발표회를 진행한 결과, 남양주시 진접읍, 안산시 일동,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를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는 주거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택배 보관, 공구대여, 환경개선 등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문제 해결을 통해 공동체 및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하는 일종의 마을관리소다.

2018년 첫 시범사업 이후 현재 도내 31개 시·군 84개소가 운영(72개소) 또는 운영 준비(12개소) 중이다.

도내 31개 시·군의 행복마을관리소 중 도민 마음을 사로잡은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 3곳의 특별한 사업들을 알아봤다.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 홀몸 어르신 맞춤 서비스 지원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는 마을 미디어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우리마을 영상 등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지난 6월 남양주시 진접읍 주민자치센터 1층에 개소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는 원도심 지역의 주민 생활 불편 사항을 처리하는 일종의 동네 관리소이다.

이곳에선 소규모공연장, 주민 커뮤니티 공간, 친환경 나눔 공간 등을 조성해 주민 참여를 높이는 동시에 행복마을 지킴이가 공구대여, 지역 환경 개선, 독거노인 돌봄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는 ▲우리 마을 업-로딩(주민자치 연계사업)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환경운동 ▲체험형 환경교육 ▲에코 스쿨 로드 ▲독거노인 행복사진 촬영 등을 운영 중이다.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의 ‘에코스쿨로드’ 사업과 제로웨이스트 환경운동 모습.  ⓒ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우선, 우리 마을 업-로딩은 코로나19로 단절된 주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마을 온라인 플랫폼 사업이다. 주민자치위원회, 어울림협의체와 연계해 마을 미디어 교육을 통한 우리마을 영상 등을 제작한다.

또 환경문제에 대한 주민 인식개선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환경운동과 아이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등굣길을 만들기 위한 ‘에코스쿨로드’ 조성 사업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지역 내 홀몸 어르신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물하기 위한 행복 사진 촬영 등 ‘홀몸 어르신 통합 돌봄 플러스’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관내 통합돌봄 대상 홀몸 어르신을 방문해 말벗이 되어드리며, 스마트기기 사용이나 백신접종 관련 등 불편 사항을 직접 처리하거나 지역복지센터로 연계하고 있다.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는 지역 내 홀몸 어르신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물하기 위한 행복 사진 촬영 등 ‘홀몸 어르신 통합 돌봄 플러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 남양주시 진접읍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 탄탄한 주민생활 안전망 구축

2019년 9월 문을 연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우리 동네 생활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지역 내 마을공동체와 협력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일동 행복마을관리소의 지역 특색사업으로는 ▲우리동네 공유부엌 ▲우리동네 공유 냉장고 ▲우리 동네 초록 친구 ▲우리 동네 건강살롱 등이 있다.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우리 동네 생활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우선, 우리동네 공유부엌은 코로나19로 소외된 어르신, 결식아동, 청소년에게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건강한 밥상을 나누는 사업이다.

지난 5월부터 찾아가는 마을 반찬 배달 16회(1,920명), 찾아가는 마을 도시락 18회(1,800명), 찾아오는 마을 밥상 6회(90명) 등을 추진해 마을 내 취약계층의 먹거리 지원체계 및 지역 내 주민 자원봉사 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먹거리를 넣고 필요한 만큼 가져갈 수 있는 공유 냉장고 2개소를 운영, 총 1,772건의 먹거리 나눔을 진행했다.

또 자원순환을 위한 공유 상자를 운영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상자에 넣으면 필요한 사람이 가져가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 어르신의 건강 관리와 안전 확인 시스템인 우리동네 초록친구와 우리동네 건강살롱 등도 운영하고 있다.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가 지역 어르신들에게 건강 체조 교육을 진행 중이다.   ⓒ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 1인 가구 취약계층 및 다문화 맞춤 지원

안성시 대덕면은 등록 외국인이 2,727명으로 전체 인구 1만8,118명 중 15%에 해당할 정도로 외국인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이에 지난 2020년 9월 문을 연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는 ‘우리 모두 안성시민’이라는 목표 아래 내·외국인의 교류와 소통을 강화하고 1인가구 등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는 ▲다문화 특색사업 ▲환경 특색사업 ▲홍보 특색사업 등 세 분야의 지역 맞춤 사업을 펼친다.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는 다문화 특색사업으로 다문화가족축제를 진행한다.  ⓒ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다문화 특색사업으로는 다문화가족축제, 이주민과 함께 내리안 나눔행사, 이주민 가정 요리교실, 외국인 거주민 상담센터 운영, 고려인 한글교실 등이 있다.

또 내리주민과 환경살리기 등 환경 특색사업과 마을신문·테마지도 제작 등 홍보 특색사업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몸이 불편한 1인 가구 등 취약계층을 발굴해 지역 복지기관에 연계, 지역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는 취약계층을 발굴해 지역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복지기관 연계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관리소./=굿 뉴스통신

한편,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는 행정안전부로부터 ’21년 전국적 확산이 필요한 7대 중점과제로 선정, 현재 서울 중구·강북구, 충북 진천, 광주 광산구, 경남 창원, 전남 장흥 등 13개 시·도로 확대 중이다.

또 행복마을관리소의 중앙부처 제도화 및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경기도 건의가 받아들여져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사업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예산지원에 대한 협의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