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몽골 출신 택배기사가 ‘도민강사’로 변신한 사연
몽골 출신 택배기사가 ‘도민강사’로 변신한 사연
  • 양종식 기자
  • 승인 2019.07.28 2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알뜰’ 사용 설명서]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편

“저는 몽골에서 왔어요. 지금 택배기사로 일하면서 새로운 꿈에 도전 중이에요.” 

지난 2013년 한국에 온 결혼이주여성 이해미(고양시 일산동) 씨. 두 아이의 엄마이자 택배기사인 그는 올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바로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사업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는 도민강사로 선정되며, 평소 간직했던 강사의 꿈에 한 발 더 다가선 것.

두 아이에겐 자랑스러운 엄마로, 학생들에겐 이야기를 들어주는 따뜻한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이해미 씨. 인생 2막의 무대에 오른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몽골에서 온 결혼이주여성 이해미 씨는 올해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사업에 참여, 강사로의 꿈을 키우고 있다. ©굿뉴스통신

■ 강사의 꿈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도전!

“저는 몽골 사람이에요. 6년 전 한국으로 시집을 온 후 두 아이를 낳았고, 현재 택배기사로 일을 하고 있죠.”

지난 15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도민강사 공통교육 현장에서 만난 몽골인 이해미 씨는 자신을 두 아이의 엄마이자 택배기사라고 소개했다.

결혼 후 남편을 따라 언어도 문화도 낯선 한국에 온 이 씨는 타국에서의 환경에 조금이라도 더 빨리 적응하기 위해선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당시 한국어가 능숙하지 않은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다고. 결국 남편과 시어머니가 하고 있던 택배 일을 따라다니며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 씨는 “일을 하면서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국말이 늘기 시작했다”며 “언어가가 들리고 말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조금씩 다른 일에도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던 그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 양성 교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바로 지원했다.

그는 “두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들 교육에 대한 고민이 컸다”며 “특히 아빠를 닮은 첫째 아이는 한국인, 저를 닮은 둘째 아이는 몽골인으로 외모부터 확연히 달라서 가정에서도 문화 충돌이 있다. 아이들에게 다문화에 대해 어떻게 이해시켜야 할지, 강사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지난 15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도민강사 공통교육 현장 모습. © 굿 뉴스통신

■ 경기도와 함께 새내기 강사로 첫발 내디뎌

택배기사로 일하던 이해미 씨는 자신의 새로운 꿈을 위해 오전 시간을 오롯이 배움에 투자했다. 

그는 오전에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 양성 교육을 듣고, 오후에 다시 밀린 택배 배달을 하면서 20회 교육을 무사히 수료했다.

이 씨는 “강사 교육을 수료했지만 실제로 강사로 일을 한다는 것은 또 다른 도전이었다”며 “아무 경력이 없는 상황에서 강사 일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다”고 밝혔다.

그러던 중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의 도민강사 사업을 알게 된 이 씨는 바로 사업에 지원, 당당하게 세계시민분야 다문화 강사에 선정됐다.

그는 “도민강사로 선정되면서 도민강사의 역할, 태도, 교육철학, 효과적인 수업법 등을 다시 배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 교육 현장에 가면 아이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따뜻한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경기도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8일 오후 3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19년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도민강사 발대식을 개최했다. © 굿 뉴스통신

■ 올해 도민강사 400명 활동…900여 기관에 학습 지원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은 경기도가 양성한 도민강사가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의 청소년 학습공동체를 방문해 학습지원을 함으로써 도민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학생에게는 교육복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새일센터 등 도내 강사 분야 취업 희망자 1,024명의 강사활동과 도내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청소년 18만 명의 학습을 지원했다.

올해에는 ▲기초보충학습 ▲코딩교육 ▲문화예술교육 ▲인성함양 등 기존 4개 분야에 ▲세계시민(다문화) 교육을 추가해 총 5개 분야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또 경력단절여성, 청년 등을 대상으로 분야별 강사 활동 취업 희망자를 모집, 942명의 강사를 양성했다. 

강사 양성 과정을 수료한 강사들은 활동 분야에 따라 연간 120시간 이내(과정별 상이)의 강사활동과 시간당 2만 원~3만5,000원의 활동비를 지원받는다. 현재 400여 명의 도민강사가 활발히 활동 중이다.

도는 올해 찾아가는 배움교실 사업을 추진하면서 세계시민(다문화) 교육을 추가해 이주여성들의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문화 공유에 앞장서고 있다. © 굿 뉴스통신

문화예술교육 분야 도민강사로 활동 중인 장정윤(57) 씨는 “기존 용인문화재단을 통해 도예 분야 재능기부 강사로 활동하던 중 올해 경기도 도민강사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며 “용인문화재단의 경우 용인시로 지역이 한정돼 있다면 도민강사는 도 전역 소외계층 아이들을 대상으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밝혔다. 

광명시에서 창의과학 분야 도민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남희 씨도 “찾아가는 배움교실 사업의 경우 강사를 위한 교육부터 수요기관 연계 등을 지원해줘 새롭게 강사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첫 경력을 쌓기에 좋은 사업”이라며 “연간 활동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벌 수 있는 돈은 얼마 되지 않는다. 돈을 버는 수단보다는 소외된 아이들을 위해 학습을 지원한다는 마음으로 참여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올해 활동 중인 도민강사들은 지난 3월부터 도내 31개 시·군의 작은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등 300여 개 학습공동체를 방문해 학습지원을 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까지 도내 아동 4만4,000여 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

한편, 경기도 찾아가는 배움교실은 올해 11월 말까지 31개 시·군에서 분야별 학습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사의 학습지원을 희망하는 학습공동체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행복배움실(031-547-6548, 6556)로 문의하면 된다.

도민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강사들은 활동분야에 따라 연간 120시간 이내(과정별 상이)의 강사활동과 시간당 2만 원~3만5,000원의 활동비를 지원받는다. © 굿 뉴스통신

Tip. 경기도 도민강사가 되는 법 Q&A

Q. 도민강사가 되기 위해서 연령 제한이 있나요?
A. 공고일 현재 본인이 만 19세 이상, 결격 사유가 없고 아이들을 가르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Q. 주소지는 경기도인데, 서울 등 다른 시·도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어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공고일 현재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로 돼 있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공고일 현재 경기도 소재 대학 재학(휴학)생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강사양성과정 교육비는 무료인가요?
A. 모든 양성과정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Q.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자영업자(임대사업자 포함)이거나 4대 사회보험에 가입된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아닙니다. 이 사업은 학습형 일자리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자영업자이거나 4대 사회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가입돼 있는 경우 신청이 어렵습니다.

Q.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다만, 개별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 요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Q. 학습지원 활동 시에 시급은 어떻게 되나요?
A. 학습지원에 따른 시급은 과정마다 상이하나, 최소 2만 원~최대 3만5,000원까지 지급됩니다.

Q. 양성 과정 후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학습지원 활동시간은 과정마다 다릅니다. 강사 양성 과정 수료 후 연간 최대 120시간까지 강사지원 활동이 가능합니다.

Q. 주로 어디에서 학습지원 활동을 하게 되나요?
A. 지역아동센터, 작은도서관, 학교, 다문화지원센터, 평생학습마을, 그룹홈, 양육시설, 청소년지원시설 등 학습을 필요로 하는 지원시설에서 강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Q. 양성 과정 후 활동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A. 학습지원 범위는 도내 31개 시·군입니다. 학습지원 기관 매칭 시 거주 지역과 가까운 쪽을 우선 배치하며, 운영기관과 협의 하에 학습지원 활동 장소가 결정됩니다. 수요기관의 현황 및 상황에 따라 개인이 원하는 지역에 모두 매칭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