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조원을 투입해 남북고속철도를 건설하면 100조원 이상이 들어가는 한일해저터널보다 실익이 더 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양기대 의원실에 따르면 양기대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명을)은 이날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한일해저터널과 남북고속철도 토론회'에서 “15조원이 투입될 남북고속철도 사업이 한일해저터널 건설보다 경제적 효과 등의 실익이 크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는 양 의원이 주관하고 민주당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별위원회, 국회의원 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사)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한국교통대학교 유라시아교통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
민주당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원장인 양 의원은 토론회에서 “파주 도라산역에서 북한 신의주까지 연결하면 부산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까지 이어지는 동북아 1일 생활권이 현실화할 수 있다”며 “이는 결국 일본 측이 얻는 이익이 대부분인 한일해저터널과 비교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의 대표를 맡고 있는 노웅래 국회의원 역시 “한일해저터널 공약은 유권자들을 현혹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일해저터널은 사실상 일본을 위한 사업이다. 물류의 기점과 종점이 일본으로 바뀌면서 부산패싱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를 맡은 안병민 (사)한반도경제협력원원장은 일한터널연구회의 보고서를 인용해 “한일해저터널은 쓰시마를 동북아시아의 싱가포르로 만들겠다고 하면서 발표한 전략”이라며 한일해저터널을 이용한 대륙 진출 및 경제 침탈 우려를 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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