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경기도에는 불법 활동 ‘지킴이’가 있습니다!
경기도에는 불법 활동 ‘지킴이’가 있습니다!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1.02.10 1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노동안전지킴이’, 청정 하천·계곡 복원 ‘하천계곡지킴이’

민선7기 경기도는 ‘공정, 평화, 복지’라는 핵심 가치 아래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왔다.
 
이 가운데 경기도가 가장 중요하게 내세운 도정 운영가치는 ‘공정’이다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경기도에는 ‘불법활동 지킴이’가 존재한다. 바로 ‘노동안전지킴이’와 ‘하천계곡지킴이’가 그것이다.

■ 공공부문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공공일자리 창출까지! 

경기도가 가장 중요하게 내세운 도정 운영가치는 ‘공정’이다.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경기도에는 ‘불법활동 지킴이’가 존재한다. 바로 ‘노동안전지킴이’(왼쪽)와 ‘하천계곡지킴이’(오른쪽)가 그것이다. ⓒ 고양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 굿 뉴스통신

노동안전지킴이’는 민선 7기 경기도의 노동 공약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경기’ 실현을 위해 지난해 4월 처음 도입됐다.
 
이들은 노동자들이 더욱 안전한 산업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소규모 건설 현장을 중심으로 수시점검, 합동점검 등을 실시해 노동자의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산업안전 보건기준 위반 사항, 안전 재해(추락 · 낙하사고 등) 예방조치 위반사항, 인력배치(안전관리자 등) 적정 여부 등을 살펴 개선 및 보완 방향을 지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하천계곡 지킴이’는 경기도가 지난해 3월부터 새롭게 도입한 사업으로, 관내 하천을 순찰하며 하천변 쓰레기 처리, 지장 수목 제거 등 하천 환경정화 활동은 물론, 하천 구역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감시활동 등 하천관리원의 업무 보조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이들 사업은 공공부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다수에게 혜택을 주는 경기도만의 공공일자리 창출 모델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 노동안전지킴이, 지난해 안전 사각지대 촘촘히 관리

경기도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를 운영했다. 선발된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안전 관련 자격증(산업안전기사 등)을 소지하고 실무 경력을 충분히 갖춘 현장 안전 전문가로, 지난해 총 10명으로 운영됐다. ⓒ 고양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굿 뉴스통신

경기도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를 운영했다. 선발된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안전 관련 자격증(산업안전기사 등)을 소지하고 실무 경력을 충분히 갖춘 현장 안전 전문가로,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는 총 10명으로 운영됐다.
 
이들은 2인 1조로 나눠 지난해 수원, 화성, 양주, 남양주, 고양, 파주, 김포, 부천, 시흥, 안산 등 10개 시군의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관리를 담당했다.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가 점검 조치한 도내 10개 시군 1,000여 곳의 중소형 사업장에선 사망사고가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는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 현장을 ▲공사 현황 파악 ▲현장 파악 ▲관계자 면담 ▲안내 · 세밀한 점검 ▲사후 점검 등 촘촘하게 관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로 참여한 한승엽(42·부천/김포 담당) 씨는 “중소형 공사 현장을 방문해 산업재해와 관련된 안전 부문을 중점 지도했는데, 가장 많이 신경을 썼던 부분은 사후관리였다.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가 관리한 모든 사업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산업현장에서 자칫 놓칠 수 있는 안전관리 사각지대까지 촘촘히 체크했던 기억이 난다. 이런 노력이 안전사고 미발생이라는 큰 성과를 낸 것 같아 보람차다”고 말했다.

■ 하천계곡지킴이, 19개 시군에서 하천불법행위 8,858건 적발 및 관리

지난해에는 94명의 ‘하천계곡지킴이’가 고양, 용인, 안산, 남양주, 평택, 파주, 광주, 양주, 안성, 포천, 의왕, 양평, 여주, 동두천, 가평, 연천, 하남 등 19개 시군에서 하천불법행위 8,858건을 적발·철거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중점 감시 활동을 펼쳤다. 경기도 하천계곡지킴이의 수해 위험 요소 정비 관련 사진. ⓒ굿 뉴스통신

지난해부터 경기도는 도민이 아름다운 본래의 계곡 및 하천을 누릴 수 있도록 계곡·하천의 불법점유 영업행위에 대해 엄정 대처해왔다.
 
지난해에는 94명의 ‘하천계곡지킴이’가 고양, 용인, 안산, 남양주, 평택, 파주, 광주, 양주, 안성, 포천, 의왕, 양평, 여주, 동두천, 가평, 연천, 하남 등 19개 시군에서 하천불법행위 8,858건을 적발·철거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중점 감시 활동을 펼쳤다.

특히 하천 시설물 관리, 환경정화 활동 등을 병행해 도민들이 안심하고 청정하게 바뀐 하천·계곡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도는 지난해 하천계곡지킴 운영의 가장 큰 성과로 ‘불법행위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꼽았다.

하천계곡지킴이는 2인 1조로 구성해 현장에서 구역을 나눠 1주일 순환 근무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으며, ▲현장 지형 파악 ▲적법 여부 판단 ▲상황 및 불법 확인 ▲단속 및 철거 등의 순으로 업무를 처리했다.

활동 공로로 ‘2020년 경기도민상’(환경보존 분야)을 받은 강병호(61‧광주시) 씨는 “사유화된 공공의 하천을 도민들에게 환원해주는 하천계곡지킴이 업무를 통해 도민 누구나 (공공의 하천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 보람을 느꼈다”며 “활동기간 240일 동안 하루 평균 2건, 총 500여 건의 감시활동을 펼쳤다. 경기도민이 환원된 하천, 계곡을 쾌적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1년 ‘노동안전지킴이’, ‘하천계곡지킴이’ 확대 운영

경기도는 올해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대상 지역을 지난해 10개 시군에서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하고, 운영 규모도 104명으로 지난해 10명보다 10배 이상 늘렸다. 시군별로 2~6명의 ‘노동안전지킴이’들이 배치돼 산업현장에서 안전점검 활동을 하게 된다. ⓒ 고양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굿 뉴스통신

먼저, 도는 올해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대상 지역을 지난해 10개 시군에서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하고, 운영 규모도 104명으로 지난해 10명보다 10배 이상 늘렸다. 시군별로 2~6명의 ‘노동안전지킴이’들이 배치돼 산업현장에서 안전점검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지역 및 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 위험업종에 대한 집중점검도 추진한다. 예를 들면 용인·이천·광주는 물류창고 및 물류센터를, 양주·김포·평택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집중 점검하는 방식이다.

그뿐만 아니라 사업의 추진체계 및 절차, 점검 활동, 인사관리, 사후 모니터링 등의 내용을 담은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업무매뉴얼’을 마련해 시군에 배포함으로써 사업 운영의 체계화 및 효율화를 꾀했다.

도는 2월 말까지 시군별 수행사업자 선정, 노동안전지킴이 선발 등의 절차를 완료하고, 권역별 교육을 해 ‘노동안전지킴이’의 현장점검 및 지도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

‘경기도 하천계곡지킴이’는 올 2월까지 시군 채용 완료 후,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는 고양, 용인, 안산, 남양주, 평택, 파주, 광주, 양주, 안성, 포천, 의왕, 여주, 양평, 동두천, 가평, 과천, 연천 등 17개 시군에서 시군별 최소 2명에서 최대 12명까지 총 101명의 지킴이를 채용할 예정이다. ⓒ 굿 뉴스통신

경기도 하천계곡지킴이’는 올 2월까지 시군 채용 완료 후,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는 고양, 용인, 안산, 남양주, 평택, 파주, 광주, 양주, 안성, 포천, 의왕, 여주, 양평, 동두천, 가평, 과천, 연천 등 17개 시군에서 시군별 최소 2명에서 최대 12명까지 총 101명의 지킴이를 채용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올여름 행락철 주요 계곡의 불법 감시를 위한 추가 인력 채용을 검토 중이다.

해당 지역에 주소를 둔 20세 이상 65세 미만의 신체 건강하고 야외활동에 무리가 없는 도민이면 누구나 모집에 응모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각 시군의 채용 절차와 일정에 따라 신청자가 거주하는 시군에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각 시군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