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과학적 분석으로 도민 교통안전 확보한다!”
“과학적 분석으로 도민 교통안전 확보한다!”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2.12.30 18: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남부자치경찰, 교통환경개선·교통안전 관련 다양한 사업 추진
전국 최초 광역경찰기관의 교통 쟁점 구간 교통공학 전문 분석 시행

지난해 7월 1일 본격 시행된 자치경찰이 어느덧 2년 차에 접어들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주민밀착형 치안 행정이 더욱 강화되면서 도민의 일상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에서는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와 교통환경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과학적 분석과 빅데이터 활용 등 도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교통정책을 발굴해 이를 현장에 실현하고 있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정책지원팀장 정광채 경정(가운데)과 김종민 경감(오른쪽), 하지훈 경사(왼쪽)는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 현장에 접목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 굿 뉴스통신

■ 지역 맞춤 치안 서비스 제공에 ‘집중’

“세계적으로 한국 경찰에 대한 평가는 높아요.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7월 자치경찰이 시행됐죠. 기존에 했던 것보다 더 나아져야 한다는 부담이 컸어요. 도민 입장에서 자치경찰 시행으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게 무엇일지 고민해야 했습니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정책지원팀장 정광채 경정은 자치경찰 시행 초기, 새로운 환경에서 사업을 추진해야 했던 만큼 직원들의 고민이 클 수밖에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밝혔다.

모두가 처음 가는 길이다 보니 물어볼 곳도 없고, 방향을 설정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에 이들은 기본에 집중했다. 자치경찰을 시행하는 근본적인 이유에서 답을 찾았다.

정 팀장은 “자치경찰을 시행하는 이유는 지역 맞춤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는 곧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한정된 예산을 가장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얘기”라며 “‘경기도형 자치경찰은 뭔가 다르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사업 발굴에 힘을 썼다”고 강조했다.

도민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이지만 기존 경찰 시스템에서는 하기 어려웠던 일. 그중에서 자치경찰이 할 수 있는 부분이 경기남부자치경찰이 추진할 새로운 사업의 방향이 됐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정책지원팀장 정광채 경정은 “자치경찰 시행으로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 굿 뉴스통신

■ 교통공학 전문 분석으로 정체 구간 개선안 도출

“교통은 자치경찰 업무 중 도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예요.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좀 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면 도민들도 자치경찰 시행을 체감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에서 교통정책을 담당하는 김종민 경감은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와 교통환경개선 관련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우선, 경기남부자치경찰은 원활한 차량흐름을 위해 ‘교통정체구간 신호운영 최적화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이는 경찰 내 교통공학 분석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신호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광역 단위 경찰기관 중 전국 최초로 교통공학 전문 분석을 추진한 사례다.

김 경감은 “원활한 차량 흐름을 위해서는 분석 장비로 도출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호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며 “하지만 자치경찰제 이전에는 예산 문제로 분석 프로그램 없이 관내 경찰서 교통 담당 경찰관 1~2명이 이를 담당하다 보니 신호체계를 바꾸는 게 현실적으로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효율적인 신호체계 운영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데이터와 근거가 필요하다. 이에 경기남부자치경찰은 지난 4월 29일 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도내 교통정체구간 신호운영 최적화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의 ‘교통정체구간 신호운영 최적화 구축사업’ 안산 단원 미술관4R~버스터미널4R 시뮬레이션 모습. ⓒ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 통행시간 절감으로 연간 76억 원 편익 효과

이번 사업은 도내 21개 출퇴근 상습정체구간에 대해 현장 조사, 도면작성, 교통량 조사·드론 촬영 등을 통한 현황분석 및 개선안 도출, 시뮬레이션 효과분석 등으로 진행됐다.

또 사업지 관할 경찰서 교통시설 담당자와 함께 시뮬레이션 분석에 대한 수정과 협의를 거치고, 각 지역의 의견을 추가 반영해 12월 최종개선안을 도출했다.

하지훈 경사는 “예를 들어 ‘안산 단원 미술관4R~버스터미널4R’의 경우 분석을 통해 신호 시간 및 신호주기 최적화, 좌회전 차로 축소, 직진차로 신설 등 개선안을 도출했다”며 “안산시에서도 개선안의 효과를 공감하고 있는 만큼 21개 사업 중 가장 빠른 진행과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정광채 팀장도 “개선안을 현장에 적용 시 차량 1대당 교차로를 통과하기 위해 소요되는 차량의 평균 지체시간이 1.6~1.7초 단축될 것으로 분석됐다”며 “짧은 시간이지만 차량 소통 전체로 보면 그 효과는 어마어마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원활한 차량 소통은 교통 안전성 확보로 인해 사고가 감소하는 무형적 이익 외에도 지역주민의 통행시간 절감으로 인한 금전적 이익으로도 이어진다.

정 팀장은 “이번 개선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을 국토부 고시에 근거해 금전적 이익으로 환산하면 연간 출근길 57억 4,400만 원, 퇴근길 18억 6,300만 원 등 총 76억 600만 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정책지원팀장 정광채 경정과 김종민 경감, 하지훈 경사가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사업 추진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굿 뉴스통신

■ 빅데이터 분석으로 보행 안전 교통환경 개선

이와 함께 경기남부자치경찰은 경기도 데이터정책과와 협업해 도민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취약계층 보행 안전 환경개선 사업도 추진했다.

정 팀장은 “기존에는 이미 사고가 난 지점을 중심으로 교통안전 시설 개선이 이뤄졌다. 그러다 보니 예방보다 사후 개선의 성격이 강했다”며 “사고가 일어나기 전 예방하는 방안을 고민하다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먼저, 경기도 데이터분석팀이 경기남부권 보행사고·인구·어린이 및 노인시설 등 77종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교통안전 취약계층 보호구역’ 분석 결과를 내놨다.

이는 경기도를 50×50m 크기의 격자로 나눠 격자별로 통신사 정보를 활용해 어린이(만 14세 이하)와 노인(만 65세 이상) 유동 인구를 10단계로 등급화해 표시하고, 여기에 도가 지정한 교통약자 보호구역과 교통사고 데이터 4만 8,000건을 추가해 시각화한 것이다.

또 이 데이터와 어린이·노인 보행사고 유형별 정보, 인구, 건축물 현황, 초등학교·경로당 등 관련 시설물, 공동주택 정보 등을 융합해 사고 다발 위험 구간을 예측해 추천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경기남부자치경찰이 추진하는 보행환경 개선 지원사업을 뒷받침하는 소중한 자료가 된다.

앞서 경기남부자치경찰은 지난해 나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해 올해 219개 어린이·노인 보행안전 취약 구간에서 상습법규위반 교통단속을 시행하고, 보행 안전시설 340건을 정비한 바 있다.

정 팀장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행안전지도 제작은 기존 경찰업무와 지자체 업무가 융합해 성과를 낸 전국 최초의 사례”라며 “특히 이를 바탕으로 안전 활동을 진행하면서 녹색어머니 등 주민참여가 함께 이뤄졌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도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다. ⓒ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 도민 교통안전 확보 위한 정책 실현에 앞장

“아무리 좋은 정책이 나와도 현장에 적용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올해 발굴한 정책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현장에 적용, 도민들이 일상에서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 팀장은 올해의 사업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좀 더 자치경찰이 도민 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올해 나온 과학적 분석을 통한 개선안이 최대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실제 개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는 “개선안 도면과 세부 데이터는 책자로 발행해 시뮬레이션, 현장교통량 드론촬영 파일과 함께 관할 경찰서에 배부할 예정”이라며 “각 경찰서의 원활한 현장 시행을 위해 구간별 현장지원 관리 카드를 만들어 꾸준히 개설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기남부자치경찰은 ▲교통안전시설물인 신호등과 교통안전표지 등의 설치·폐지 시 지역 주민들이 이를 알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 개최 ▲교통안전 교육홍보 강화 ▲녹색어머니회 등 교통협력단체 활동 지원 등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정 팀장은 “국가경찰이든 자치경찰이든 사람이 바뀌거나 업무가 바뀐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자치경찰을 통해 지역 맞춤 치안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이라며 “이러한 변화를 도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수원시 효원로 210 타워빌딩 401호 굿 뉴스통신
  • 대표전화 : 010-8439-1600 | 031-336-6014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경기동로 705번길 28 104동 101호 세광 엔리치 타워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효정
  • 법인명 : 굿 뉴스통신
  • 제호 : 굿 뉴스통신
  • 등록번호 : 경기 아 52075
  • 등록일 : 2019-01-10
  • 발행인 : 양진혁
  • 편집인 : 양진혁
  • 굿 뉴스통신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 뉴스통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idwhdtlr7848@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