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수원시 "소상공인 경영자금 지원 확대·상하수도 요금 감면"
수원시 "소상공인 경영자금 지원 확대·상하수도 요금 감면"
  • 양종식 기자
  • 승인 2020.03.25 2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시경제정책국 주관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대책' 브리핑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처리 단축·골목상권 활성화 등 방안마련
수원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긴급 경영자금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수원시 제공)© 굿 뉴스통신

수원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긴급 경영자금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이뤄지는 대출처리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대출 보증처리 기간도 단축시키겠다고 약속했다.

25일 김경태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은 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소상공인 지원대책'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확대 등 지자체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지역 내 소상공인 업체수는 총 5만8700여곳으로, 종사자 수는 11만여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시에서 발표한 소상공인 지원방안은 △소상공인특례보증 지원확대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보증 처리기간 단축 △상·하수도 요금 감면 △골목상권 활성화 등이다.

'소상공인특례보증'은 신용등급이 낮고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시중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다.

김 국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특례보증사업' 예산을 추경에서 16억원 증액했다"며 "시가 출연한 25억원과 기업은행, 하나은행에서 각각 8억원씩 매칭 출연해 총 41억원을 출연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특례 보증한도는 기존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한도액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제 1회 비상경제회의'에서 "소상공인 지원은 속도"라고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인용문을 꺼내며 시는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이뤄지는 대출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약 중이라고 전했다.

김 국장은 "코로나19 사태 이전, 소상공인이 대출 보증을 받기까지 10일 정도 소요됐지만 현재는 2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며 "시 차원에서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실사인원을 파견해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시는 이달부터 5월까지 일반용과 대중탕용으로 한정해 사용하는 상·하수도 요금을 3개월 간 50% 감면하기로 결정했다.

소상공인들에게 상·하수도 요금을 3개월 간 50% 지원하면 상수도 요금 51억여원, 하수도 요금 43억여원을 지원하게 된 셈이라고 시는 전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봄맞이 각종 행사가 취소되는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골목상권 활성화 취지로 '코로나 OUT' 축제 등 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때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사회적 거리 함께 하기'라는 표어 아래 캠페인을 실시할 방침이다.

김 국장은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경제정책국 직원 모두 소상공인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이 공개되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업체에 특별 위로금을 지원한다고 25일부터 지원한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양성판정을 받기 전 방문했던 음식점, 카페 등 33곳을 대상으로 각 100만원씩 지원한다.

소상공인 업체 33곳은 위로금 지원금을 신청해 지원대상으로 선정됐다. 위로금 지원은 시로 전달된 기부금이 소진될 때까지 이뤄진다.

앞서 지난 10일 (재)극동방송은 1억원을, ㈔신경기운동중앙회는 1000만원을 각각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해 써달라는 취지로 기부한 바 있다.

시가 확진자 동선에 공개된 업체에 연락해 지원을 안내하고 업체가 신청을 하면 수원시사회복지협의회가 지원금을 배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